shakeJ 상업적 용도 금지
1. Networking ?
여러 사용자가 공유를 목적으로 단말장치, 컴퓨터 및 장치등을 연결하여 서로 공유하는 상태
2. Internet ?
여러 사용자가 컴퓨터를 공유하여 정보를 주고 받는 망
Intranet ?
회사 등에서 보안률이 높게 정보를 공유하고자 만든 망(외부에서 접근 X)
extranet ?
IntraNet 의 형태를 띄고 있되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든 망
노드 = 하나의 장치
3.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 7 Layer
에프스트 엔들피
Application Layer = 사용자가 사용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 ( POP3, SNMP, FTP 등등 )
Presentation Layer = 표현방식을 결정하는 Layer. 여러가지 표현방식 -> 일반적인 표현방식
Session Layer = 연결된 두 host 의 session을 관리하는 Layer
Transmission Layer = 메세지를 패킷단위로 분해하는 Layer (TCP)
Network Layer = 가장 빠르고 안전한 경로를 선택 (Router)
Data Link Layer = 데이타를 캡슐화하여 Frame으로 변형, Mac address를 삽입함(Bridge, Switch)
Physical Layer = 전기, 기계, 절차적인 연결을 정의하는 Layer (Hub, Cable)
4. Port Number
FTP ( File Transfer protocol ) 21
Telnet 23
SMTP ( Simple Mail Transfer ) 25
DNS ( Domain name service ) 53 ,
HTTP ( Hyper Text Trasfer ) 80
POP3 ( Post Office Protocol 3) 110
SNMP ( Simple Network Management) 161
TFTP ( Trival File Transfer ) 69
NNTP ( Network News Transfer ) 119
Protocol 종류
ICMP (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네트워크상에 장비가 오류났을 시 보고할수 있도록하는 P
FTP ( File Transfer Protocol )
RPC ( Remote Procedure Control ) 원격 프로시저 호출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TCP/I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nternet Protocol )
UDP ( User Datagram Protocol )
5. Networking 명령어
Ipconfig - TCP/IP 의 등록정보 및 구성을 알수 있음
nbtstat - +nbt=netbios 같은 ip를 쓰는 컴퓨터 주소들을 알수 있음 ( 한 ip에 두대 이상의 컴퓨터면 에러)
nslookup - 도메인 서버에 도메인이름이나 IP주소를 질의
tracert - 목적지까지 가는 라우터의 주소 및 상태를 알수 있음
netstat - 외부에서 통신이 안될때 접속되어 있는 Port를 확인
ping - 속도체크 / 상태체크
6. HUB
여러가지 포트를 이용하여 여러대의 컴퓨터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장치
Multiport Reapter :Reapter 들어온 신호를 그대로 재전송또는 증폭시키는장치
대부분의 이더넷의 방식 인 CSMA/CD를 사용.
(CSMA/CD =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Collision Dectection
네트워크상 눈치 다중 접근/ 충돌감지
+ 송신을 원하는 호스트는 송신전에 다른 호스트가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
만일 채널이 빈상태이면 전송을 시작하고
채널이 사용 중이면 계속 감시하고 있다가 빈 채널이 감지되면 즉시 전송
일정한 시간 후 재전송 시도
Hub에 연결된 1번 , 2번 PC가 통신중일때 3, 4번 PC는 통신이 불가능 (충돌하기때문에) )
이런 CSMA/CD로 인해 생기는 지역을 Collision Domain이라고 부름
이런 collision domain을 나누어주는 것이 bridge/ switch
7. Bridge
1 2 ------------Bridge ------------3 4
*단순구조 )) 1 2 와 3 4 는 다른 세그넌트로 구성되어 각 세그넌트별로 collision domain으로 구성
때문에, 1 2가 통신중에도 3 4는 다른 collision damain이기에 통신이 가능
특성 1. Learning 배운다. 즉 각 컴퓨터의 mac address를 bridge table(일종의 노트)에 기억하고 배운다.
2. Flooding 모르는 주소(bridge table에 없는 주소)가 있을 경우, 모든 컴퓨터에게 뿌린다.
3. Fowarding 아는 주소(bridge table에 존재하는 주소)에 데이터를 보낸다.
4. Filtering 해당 주소로 보낸 데이터가 다른 세그넌트나 다른 주소로 가지않도록 막는다.
5. Aging 나이를 먹음. 그냥 아무것도 하지않는다면 bridge table 에 쓰지않는 주소들이 쌓이고
Bridge의 성능도 저하되는 등 비효율적이기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초기화를 함.
7. Switch
원조인 Bridge의 특성을 더욱 개발하여 포트별로 collision domain을 나누어줌.
======= =======
p p p
p p =======
p p p p p
======= =======
< HUB > <Switch>
때문에 허브처럼 느린 속도가 아니라 훨씬 원활한 속도로 통신이 가능하며,
포트도 bridge는 2~3개인 반면에 Switch는 8개 이상임.
이러한 장점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그러므로 때와 장소에 맞게끔 Bridge/ Switch/ Hub를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그리고 잘못하면.... Looping(뺑뺑이)가 발생한다.
_ Looping ? 뺑뺑이 ?
스위치를 연결했을때
---1-----2----
| |
S/W S/W(소프트웨어x, 스위치임)
| |
---------------
쉽게 말해서
S/W ------- S/W
-------
이런 구성시에 별문제가 없어보이지만 한스위치가 자신의 구역내에 해당주소가 없어 다른 스위치로 넘기고
다른 스위치에서도 다시 다른 스위치로 넘기고 또 다른 스위치로 넘기고 또 온 스위치한테 다시보내고
다른스위치가 받은거 다시 보내고 다시보내고보내고보내보고보노개보노고배.... 이걸 반복하는 것이 LOOPING !
이걸 극복하기 위해선, Spanning Tree Algorhythm 이 필요하다.
이 스패닝 츄리 알고리즘이란 한쪽을 막아놓고 다른 한쪽선으로만 통신을 하다가 그 선이 고장이 날 경우 다른 선으로 통신
을 하는 알고리즘을 이야기한다 !
최근에는 이더 채널 방식이라고, 여러 개의 선을 하나로 인식되게 해서 전송하는 방식도 있다고한다.
물론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이겠찌...!
8. TCP 와 UDP 의 차이점
+ TC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 평소 우리가 자주 쓰는 프로토콜
- 보안성 ↑ = 속도 ↓
- 동기식 전송
( * 전송 시작점과 끝나는 지점이 정해져있으며 가운데 문자열에 정보가 삽입되고, 수신자와 송신자의 시간대가 맞아야함. 클럭有)
- 3way handshake 방식
- 재전송 요청
- TCP/IP 의 역활!
TCP - 메세지를 패킷으로 나누거나 나뉘어진 패킷을 메세지로 재조립함
IP - 보내는 패킷에 주소부분을 처리
+ UDP ( User Datagram Protocol )
- 보안성 ↓ = 속도 ↑
- 비동기식 전송
( * 전송 수신지점이 감지되는 순간 수신을 시작 )
- 쉽게 생각해서 'TV' 라고 생각하면 됨. 수신감지되면 바로 수신이 되는...
- 재전송 요청안함
9. Network 구성형태 Topology
* Bus Topology
1 2
| |
-------------------------------------중앙 cable (버스가 지나다니는 길)
3 4
쉽게 생각해서 중앙에 있는 cable에 연결된 PC에 버스가 돌아다니는 형태
cable이기에 구성할수 있는 거리에 한계가 있음.
단순설치에 저비용으로 할수 있는 장점이 있음.
트래픽 ↑ => 속도 ↓
한컴퓨터가 문제라도 전체엔 이상이 없음
중앙cable-> Terminator 여분의 신호가 흡수되어
* Ring Topology
토큰링 형태. 토큰이 순차적으로 돌면서 데이터전송을 할수있는 권리를 주는 형태
+ 전달신호 약화X , 하나의 컴퓨터 Down시 나머지 모두 Down
* Star Topology
중앙에 있는 노드로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구성형태.
중앙에서 제어하기에 제어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앙노드 고장시 모든 컴퓨터가 통신이 되지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 Mesh Topology
모든 컴퓨터들을 일일이 모두 연결한 형태 (가장 무식한 형태)
* FDDI (Fiber Distribute Data Interface) -> UDDI
무식하게 빠른 토큰링. (200Km/100Mbps)
* 혼합 Topology
- Star-Bus Topology A동 전산실같은 시스템. Star방식을 Bus형태로
- Star-Ring Topology Ring방식을 Bus 형태로 연결
10. Network
Lan ( Local area Network ) < Man ( Metro area Network ) < Wan ( Wide area network ) < Van ( Virtual area network : 가상망)
도시단위 여러LAN상호연결 ISDN(Intergrated Service Man/Wan에 부가기능첨가 유통금융업전자상거래
Digital Network) 인터넷뱅킹 및 카드결제망
11. ISDN (Inter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
- 기존 공중전화망을 이용하여 (아날로그 방식의.. 그냥 집에서 쓰는 전화선 --) 그 공중전화망을 연결하여 디지털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
VPN ( Virtual Private Network )
- 가상사설망.
TCP/IP망을 이용 두개의 사설망을 연결하여 공유가 가능하게 하는 것.
EX> 서울에 있는 회사망 -------------------- 부산에 있는 회사망
12. Baseband + Broadband 의 차이점이란 !! (괄호는 참고만...외우기 쉽게....)
Bansband Broadband
그냥인터넷이라고생각하세요! 그냥 TV방송이라생각하세요!
쌍방향(인터넷은 주고받으니깐) 단방향(TV는 수신받고 보기만하니깐)
디지털신호(컴퓨터니깐!) 아날로그신호(TV는 옛날꺼니깐)
Bus, Ring방식 Bus, Tree
10km이내(랜선의 길이한계) 10km이상 (TV는 멀리까지가니깐)
단순기술, 설치용이 원거리전송, 적은수의 채널, 고비용의 설치비
13. (무조건 시험에 나오는!!) 루프백주소: 127.0.0.1
13-1. Peer to Peer
운영체제 외 특별한 소프트웨어 필요없음
중앙 서버의 특별한 제약이 없음
백업 작업의 어려움
체계적인 네트워크 관리 어려움
ex> 당나귀
Client/ Server
클라이언트로부터 서버는 특정한 작업을 받아 특정한 작업을 받아 적절한 처리 후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주소
클라이언트 부담이 없음
확장이 빠름
효율적이고 강력한 네트워크 관리
값비싼 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 관리자 필요
모든 리소스나 보안관리가 서버담당
14. MAC Address ( Media Access Control )
컴퓨터의 고정주소. IP를 많이 쓰지만 실제 컴퓨터 주소는 MAC Address임.
48bit. 16진수로 표현하는 이유는 보기 쉽게끔 하기위해...
< EX > (97-40-6E)-(AE-75-42)
앞에있는 (97-40-6E) 는 랜카드 제품의 제조회사나 모델등을 알수 있음
이를 OUI (Organization Unique Identifider) 이라고 하며,
뒤에있는 (AE-75-42) 는 Serial 넘버로 제품번호를 나타냄. 중복X
15. Cable
TP(Twisted Pair)
두줄의 전선을 꼬아놓은 케이블 - 이유는 인접케이블과의 간섭을 줄임
가격이 저럼함
-UTP(Unshield Twisted Pair)
일반 전화선 / Lan 신호선
connctor : RJ-45
+ Category 3 = 16Mbps, 10 Base-T
Category 5 = 100Mbps, 1000 Base T
-STP(Shield Twisted Pair)
두꺼운 절연체로 감싸져있음
때문에 비싸고 성능이 좋음 , 토큰링쪽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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